본문 바로가기
License/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후기

by Atechnics 2020. 2. 21.

조금 뒤늦은 후기이긴 하지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후기를 적어봅니다. 대략 가지고 있는 자격증은 10개 이상입니다. 필요에 의해 취득한 자격증도 있지만 도전해 보고 싶어서 딴 자격증도 많습니다. 매년 지불해야 하는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 정지된 자격증도 있고요. 그래도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자격증일 수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후기와 취득 방법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우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시험입니다.

http://www.historyexam.go.kr/

 

한국사능력검정시험

 

www.historyexam.go.kr

현재 '코로나' 방역 문제로 시험장에 나서야 하는지 고민하는 학생들이 많았다는 뉴스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도 많은 수험생들이 응시를 해서 화제가 됐었죠. 이 시험이 가진 어떤 메리트가 있기에 이렇게 학생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참가했는지 궁금했습니다. 현재 이 시험은 공무원 경력 채용시험에 가산점이 주어지고, 군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에서 국사 과목을 대체할 수 있으며, 2021년도 공무원 7급 공개경쟁채용시험에서 한국사 과목을 대체할 수 있는 엄청난 특혜가 있더군요. 교원임용시험 응시자격과 공무원 승진 가산점까지 혜택이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저는 2018년 2월 38회차 시험을 응시하여 합격했습니다. 90점이 넘은 줄 알았는데 89점이었네요. (ㅜㅜ)

딱히 어떤 목적을 가지고 준비한 시험은 아니었고, 역사에 관심이 많아 역사서를 즐겨 읽는데 이런 라이센스를 취득하면 의미가 있을 것 같아 교보문고에 들려 충동적으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제 기억에 최태성 선생님의 '별별한국사 고급' 2권으로 출간되었던 교재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2권밖에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 강의가 무료라는 점이 더욱 끌리더군요. 제가 역사를 좋아하게 된 계기가 사마천의 '사기'라는 책과 같은 열전체(역사의 흐름 속에서 인물의 성격과 행위를 묘사하는 서술방법)를 주로 읽으면서부터였습니다.

 

다만 이런 열전체는 인물을 심도있게 분석하고 기록해 놓은 사람의 주관적 해석들이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편년체(연월에 따라 기술된 서술방법)에 더 가까운 시험이기에 다소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우선 공부 기간은 일도 해야했고 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싶지 않아(자격증은 오래 끌기보다는 단기간에 취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히 일주일 분량으로 쪼개서 강의와 책을 봤습니다. 차근차근 준비한다고 시험 준비기간을 몇 개월로 잡고 공부하다 보면 슬럼프에 빠질 수도 있고 쉽게 지칩니다. 일주일 동안 강의와 책을 1 회독 목표로 잡고 다시 복습하지 않았습니다.

 

다시 복습하기보다는 기출문제를 2~3일 정도 할애하여 5개년 문제를 풀었습니다. 사실 역사시험은 그 출제 범위를 출제자들이 마음대로 정할 수 없습니다. 난이도를 조절해서 일정 인원을 잘 배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커트라인이 있는 시험의 경우 특히나 난이도 조절 때문에라도 기존의 출제 범위에서 크게 벗어날 수 없습니다. 다만 예를 들어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현대사 정도에서 출제 비중을 정할 수 있겠죠. 또 역사의 내용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기출문제의 지문들을 곱씹어서 보다보면 자연스럽게 복습이 됩니다.(이 부분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필기를 계속하면서 정리하시는 분들도 계신것 같지만 단기간에 합격하시려는 분들은 저처럼 그냥 눈으로 읽어나가면서 정리하시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필기를 꼼꼼하게 하면서 암기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저는 그 시간에 잘 정리된 교재를 2번 정도 빠르게 보는 게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출문제에서 지문을 읽다 보면 3번 4번 복습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기출문제에서 거의 동일한 문제가 (30~40% 정도) 나오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고 많이 보는 게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에 언급했지만 공부기간을 길게 잡으면 꼼꼼하게 정리하고 싶은 마음에 오히려 진도를 더 나가지 못하고 중간에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1회독으로는 부족하다 싶으시면 2주 정도 공부기간을 잡고 2 회독 까지만 하시고 기출문제 5개년치만 풀고 시험장에 가신다면 큰 실수를 하지 않는다는 가정하게 웃으면서 나오실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에 대한 유료 강의가 있지만 역대 기출문제들과 답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최태성 선생님의 교재로 흐름을 익히고 기출문제를 스스로 풀고 정리하기를 추천드립니다.

 

댓글